0.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2월에 있었던 오사카치과대학, 니혼대학 치학부 시험에 합격해 4월 입학을 하려고 하는 학생입니다. 일본긴급사태선언 전에 일본으로 가서 시험 준비를 하고 있었구요. 그리고 아직 조금 더 좋은 대학교의 치학부 시험이 남아서 시험을 다 본 후 한국으로 돌아갈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 일본유학 준비 전
저는 경기권 외고출신에 문과재수 1년후 바로 일본 치대 유학 준비로 방향을 돌려 이과범위의 수학, 화학, 생물을 공부하였습니다. 과학을 공부한 것은 고등학교 이후의 인생 통틀어서 이번 1년이 처음이였습니다.(외고에서는 과학을 아예 안 해서요….) 그리고 저는 외고에서도 영중과를 다니고 있었기 때문에 일본어는 히라가나 가타카나도 모르는 상태였습니다ㅎㅎㅎ 원래 일본 문화에 흥미가 있는 타입도 아니였구요.
2. 2월부터 7월까지
정윤정선생님 수업도 7월달부터 듣기 시작했습니다. 그 전에는 2월부터 일본어 공부를 시작해서 하루종일 일본어만 해서 7월달 정도에는 n2? N3? 정도를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그제서야 과학 공부를 해야겠다 생각이 들어 정윤정선생님 수업을 찾아서 듣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전혀 일본어에 대한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청해공부 겸 남는 시간은 계속 일본 드라마, 뉴스, 애니메이션를 봤습니다.ㅎㅎㅎ
3. 7월부터 11월 EJU시험 전까지
처음에는 진짜 이해가 하나도 안되고 이게 뭔 소리인가… 했습니다. 수업도 쉬는시간 없이 3시간을 쭉 하니까 너무 힘들더라구요. 저는 토요일 화학생물, 일요일 화학생물을 다 들었기 때문에 문제풀이 강의도 들었는데 처음에는 eju를 4개?정도 맞더라구요 ㅎㅎㅎㅎ 큰일났다 생각했습니다. 시험이 11월달인데요ㅎㅎㅎ하지만 저는 1번도 빠지는 날 없이 꾸준히 들었구요 본고사 수업도 같이 들으면서 이제유 시험을 봤습니다. 이제유 시험 전까지 화학 기초, 화학, 생물기초, 생물 다 합쳐서 각각 수업에서만 4번 넘게 본것같아요(어려운파트는 더 많이 봤구요 개인적으로는 한 10번은 본것같습니다). 쌤이 끊임없이 계속 다시 반복하고 다시 반복하고 해주셔서 나중에는 거의 그냥 머리속에 박히는 상태가 된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화학의 유기, 무기화학 고분자를 힘들어했는데 시험 마지막까지 유기파트 총정리 무기파트 총정리를 다시 해주시고 본고사 문제도 쭉 다시 풀어보고 그래서 이제유 시험볼때는 큰 어려움없이 잘 풀었습니다. 특히 이제유에는 중점적으로 나오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만 제대로 포인트를 잘 찝어서 가르쳐주셔서 나중에 이제유 끝나고 본고사 준비할때는 이제유가 쉬운 시험이였다는 걸 알 정도였습니다.
4. 11월 후 본고사전까지
이제유가 끝나고 본고사 시험이 남았을 때 본고사2책(이제유 시험 준비할 때 이용하던 본고사1책보다 어려운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특히 면접 준비와 의학용어개념설명을 해주신 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본에서 유학한 경험이 있으시기 때문에 일본 면접 예절, 그리고 치대 면접 준비를 도와주셨습니다. 제가 일본에 가서도 줌으로 면접연습을 할 수 있게 도와주셨구요. 진짜진짜 큰 도움 되었습니다. 외국인입시는 성적도 물론 중요하지만 면접이 진짜진짜 중요한데 시험 전날까지 면접 연습을 해서 시험 당일날 떨지 않고 편안하게 시험 봤습니다.
5. 시험당일
1) 오사카치과대학 치학부 유학생전형
이 시험은 줌으로 하는 면접, 소논문이였기 때문에 다른 대학보다는 부담감이 덜한 시험이였습니다. 그래도 줌으로 하는 면접이 정윤정쌤과 한 면접덕분에 진짜 편안하게 끝냈습니다. 정윤정 쌤과 진짜 빡세게 면접 연습을 하기 때문에 실제로 면접을 볼볼 때 상당히 편안하다고 느낄정도였습니다.
2) 니혼대학교 치학부 일반전형
이 시험은 일본학생들과 함께 보는 시험이였기 때문에 진짜 제 실력 100% 발휘해야 되는 시험이였습니다. 영어, 수학, 생물(물화생 중 1택), 소논문, 면접을 봤는데 과학은 작년 기출 경향과 완 전 다르게 서술형으로 답을 쓰는 문제, 계산하는 문제가 나와서 당황했지만 정윤정쌤과 함께 푼 본고사 문제와 상당히 유사한 문제가 나와서 잘 풀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면 면접도 정윤정 쌤과 대비한대로 잘 했습니다. 면접관들이 오히려 저한테 일본어로 말 잘한다고 했을 정도니까요ㅎㅎㅎㅎ 면접대본을 만들어서 착실하게 외우고 그 대본대로 윤정쌤이랑 계속 연습한 덕입니다^^
6. 결론
결국 원하던 학교에 합격했고 아직 다른 좋은 학교들이 남아있지만 편한 마음으로 시험 볼 것 같네요. 지금 코로나 때문에 외국인 학생도 많이 못 들어와서 놓친 외국인 전형도 있지만 오히려 저한테 득이 된 부분도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역대급으로 유학생 전형에 사람이 없기 때문에 예년보다 성적이 낮아도 합격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일본 치대 유학 목표를 세운 이상 꼭 끝까지 가면 대학교 합격할거라고 생각해요.(사실 저도 많이 불안해하긴 했었습니다….ㅎㅎ) 그리고 특히 문과였던 학생들, 외고생(ㅠㅠ) 진짜 꼭 도전해볼만 합니다. 저도 수학 절대절대절대 잘하는편 아니였구요 오히려 재수할 때 수학 때문에 힘들어하던 타입이였습니다. 그리고 과학은 딱 정윤정쌤이 ‘시키는 대로’하면 100% 일본 의치약대 유학 성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EJU생물 정윤정] [#EJU화학 정윤정][#강남EJU이과 정윤정] 수강후기|작성자 정윤정EJU아카데미